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기후 변화의 원인 그리고 해결방안을 알아보자.

by 명량부자 거노 2022. 12. 27.
반응형

전 세계적으로 기후가 예전과는 달리 심각한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 올여름 유난히도 길었던 장마기간을 다들 알고 있을 것이다. 보통 7월 중순이면 끝나던 장마가 8월 말까지 이어지면 역대 최장 기록을 경신하였고 이번 호남지방을 비롯한 제주 산간에 어마어마한 양의 폭설을 기록하였다. 이로 인하여 인명피해 및 재산 피해 또한 막대하였으며 농작물 수확량 감소, 전력 수급 비상사태까지 발생하였다. 그리하여 우리는 지금이라도 기후에 대하여 진지하게 생각해봐야 한다. 작은 실천들이 세상을 바꾼다.

 

 

 

지구 온난화 현상이란? 지구 온난화의 시점은?

 

▶지구 온난화◀

 

좁은 의미로 인간 활동으로 인해 19세기말부터 지구의 평균기온이 상승하는 현상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넓은 의미에서는 지구의 기온이 어느 이유에서든 평균이상으로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구체적으로 온실가스 증가로 인해 지구 표면의 평균 온도가 상승하는 현상을 말한다. 즉, 이산화탄소 및 메탄가스 같은 온실가스 농도가 높아지며 지구 밖으로 배출되어야 할 열이 나가지 못하여 발생하는 문제다.

 

걱정이 이제는 점점 현실로 다가오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지난 100년간 연평균 기온이 1.8도 상승했으며 서울의 경우 2.4도

올랐다. 이러한 추세라면 2100년에는 한반도 전체 해수면이 최대 88cm 높아질 것이라는 연구 결과도 나왔다. 

 

▶지구 온난화의 시작점?◀

 

'1.5도나 2도 등 온도가 상승하게 되면'이라는 표현은 '해당 시작점으로 부터 기온이 몇 도 상승하면'이 아니라 산업화 이전(1850~1900) 대비 지금까지 상승한 지구 평균 기온을 뜻한다.

 

정리하자면 산업혁명 이전과 이후에는 기온 변화가 크게 눈에 띄지 않은 미미한 변화였고 이산화 탄소 배출도 적었기 때문이다. 기온이 뚜렷하게 증가하기 시작한 시기를 지구 온난화의 시작점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지구 온난화의 원인은?

 

산업혁명 이후 급속도로 발전된 기술들은 우리들에게 편리함을 가져다주었지만 동시에 환경오염이라는 부작용도 가져왔다. 또한 지금 왜 갑자기 날씨가 더워지고 추워지는 걸까? 그것은 바로 산업혁명 이후 화석 연료의 사용량이 급증했기 때문이다. 

 

자동차 매연뿐만 아니라 공장 가동 시 나오는 연기에서도 상당한 양의 탄소가 배출되고 있다. 현재 인류가 사용하고 있는 에너지는 90%가량이 화석 연료로부터 나온다.

 

또한 무분별하게 자연을 파괴하면서 개발을 진행하는 탓에 이산화탄소를 흡수할 수 있는 자연이 없어지니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짙어지면서 지구 내부에 온실효과가 발생했고 이로 인해 지구 표면의 온도가 상승하였다.

 

 

지구 온나화로 인한 영향과 해결방안은?

 

▶지구 온나화의 영향◀

 

1. 해수온 상승 - 산소가 만들어지는데 70%는 바다에서 나오는데 온도에 예민한 해조류부터 죽게 되고, 먹이사슬에 의해 생태계가 연쇄적으로 파괴된다.

  • 해양 산성화 - 바닷물의 온도가 상향하게 되면 산소의 용해도가 감소하여 바닷속에 생명체가 살아가기 어려워진다.
  • 백화현상 - 우리가 흔히 먹는 조개류, 석회조류 등은 껍질이 칼슘으로 이루어졌는데 수온상승으로 탄산칼슘 껍질이 흐물흐물해져 쉽게 죽으면서, 수면이나 돌에 흩어져 흰 껍질이 생기는 현상이다

 

2. 폭염 - 온실가스의 증가로 인하여 지구 내부의 온도가 상승하는 가운데 생길 수밖에 없는 현상이다. 

  • 열대성 질병의 증가와 전염 - 말라리아나 뎅기열과 같은 질병이 고위도로 전파하면서 발생 지역이 확대된다.
  • 가뭄, 산불 
  • 사막화

 

3. 한파 - 성층권에 위치한 강력한 바람인 제트 기류가 약화, 북극 한파의 남하

 

 

4. 식량 산업 

  • 생산 감소 - 10%만 감소해도 세계적으로 농작물 가격이 상승과 동시에 기아 재난이 올 수 있다. 2021년 11월 NASA의 발표에 의하면 기후변화가 10년 안에 세계 농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분석을 가지고 왔다. 

       

예로 들자면 옥수수의 경우 세기말까지 24% 감소하고 2030년에는 뚜렷한 감소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유는 강우량의 변화와 이산화탄소의 농도의 증가가 영향을 주기 때문이라고 한다.

 

  • 해충 증식 - 2020년 동아프리카 대륙 메뚜기떼 사태 등이 발생할 수 있다.

 

  • 식단 변화 - 온대지방의 아열대화, 아열대 지방은 열대화된 식단으로 바뀐다.

 

▶대처 방안◀

 

지금으로부터 대처를 하지 않는다면 2100년 경에는 지구 평균 기온이 2.5도에서 4.5도 상승한다. 그러므로 당장 실천을 하도록 해야 한다.

 

1. 대체 에너지 - 현재 화석 연료를 통하여 전기 생산을 하는데 화석 연료를 대신할 수단들을 이용해야 한다.

 

  • 태양광 발전, 풍력 발전 - 자연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에너지이기 때문에 간단하고 이상적이며 현대 기술로 가능한 방법이다
  • 수력 발전 - 산이나 바다나 물이 흐르는 곳이라면 언제든 물의 움직임으로부터 에너지를 얻을 수 있어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다.
  • 핵분열 발전 - 불규칙적인 발전량을 가진 재생에너지 발전에 비해 균형적이고 출력도 크며 탄소배출량도 적다.

 

2. 자동차의 변화 - 내연기관의 배기가스에 의한 탄소 배출량을 감소시켜야 한다. 지금의 전기자동차, 수소자동차로 더욱 상용화시켜 내연기관의 기능을 넘어선 뚜렷한 발전이 필요하다.

 

 

3. 탄소 중립 사회 - 화석 연료 사용 억제 및 신재생 에너지 개발 등을 통해 실질적인 감축량만큼 상쇄하여 순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것을 뜻한다. 

 

 

4. 온실 가스의 감축 목표 달성뿐만 아니라 인간 생존과도 너무나 큰 관련이 있기 때문에 개인, 기업 모두 동참하여 기후 위기에 극복해야 한다.

 

하지만 당장 눈앞에 보이는 이익만 좇다 보면 장기적으로 더 큰 손해를 입을 수도 있다는 걸 명심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